교육 및 연구 인프라 구축
HOME > 연구활동 > 교육 및 연구 인프라 구축
앞선 교육 인프라에서 수준 높은 교육이 시작됩니다.
이화여자대학교 약학대학은 국내 최고 수준의 종합병원인 이대목동병원과의 협력을 비롯해 약학연구소, MRI, 약초원, 실습약국 등 풍부한 교육 인프라를 갖추고 있어 학생들에게 최고 수준의 실습과 이론 교육을 제공합니다.

약학연구소

‘연구중심대학으로의 지향’과 ‘신약개발 지원정책’에 부응하기 위하여 1989년에 설립된 연구소로 공동연구와 신약개발의 중심축 역할을 하고있다. 생명약학연구부, 의약화학연구부, 약물독성연구부, 제제개발연구부, 천연물화학연구부, 약품분석연구부 등 6개 분야에서 첨단 연구장비를 활용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MRI실 및 NMR실

MRI실에는 약학대학 최초로 MRI를 보유하여 뇌영상과 뇌부위 분석연구를 수행하고 있고 , NMR실에는 Varian 400 MHz FT-NMR이 설치되어 1H, 13C,19F, 31P 핵종이 관찰가능하며, 각각 핵종에 따른 1D 실험(1H, 13C, 19F, DEPT135) 및 2D 실험(gCOSY, TOCSY, NOESY) 등을 관찰할 수 있다.

약초원

1956년 개원한 약초원은 4개의 온실 및 목본, 초본, 약용식물 250포지를 보유하고 있으며 온실마다 스프링클러와 항온, 항습기를 설치하여 최적의 식물 성장조건을 갖추고 있다. 약초원은 개화기, 결실기의 식물외형 형태관찰과 식물 생태계의 현장실습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중앙기기실

약학대학 중앙기기실은 학생교육과 교수연구를 지원하기 위하여 공동기자재를 보유, 활용하고 있다. 공동기자재는 교내 타과 및 외부에서도 소정의 사용료를 내고 사용할 수 있다.

실험동물실

실험동물실은 일반동물실, SPF실, 관리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부환경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폐쇄 구조를 원칙으로 하여 연중 일정한 온, 습도 환기회수 조명 주기 등을 유지한다. 실험동물실은 실험동물 관리위원회(Institutional Animal Care and Use Committee; IACUC)를 두어 운영 및 관리에 관한 중요 사 항을 심의하고 있다.

실습약국

1996년 5월에 개국한 실습약국은 약품 796종, 컴퓨터, 약제시설을 완비하고 있다. 교내에 있는 실습약국은 학생들로 하여금 조제업무, 의약품 정보업무 및 약품관리업무를 실습하게 함으로써 교육 및 실습에 적극 활용되고 있다. 또한 교내 약국실습과 교외 병원 또는 약국실습과의 연계를 구축하여 학생들의 약사로서의 실무교육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대목동병원

1993년 개원한 이대목동병원은 2007년 보건복지부 전국 의료기관 서비스 평가에서 15개 전 부문 최우수 등급(A)을 받는 등 명실상부한 국내 최상위 종합병원으로 인정받아 왔다. 특히 뇌신경센터, 심혈관센터, 조혈모세포이식센터, 비만수술센터, 소화기센터, 신장센터, 호흡기센터, 인공관절센터 등 질병 중심의 센터화로 전문화된 진료를 제공하며 다양한 임상실습을 통해 교육 및 연구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그리고 첨단의학시설을 갖추게 될 마곡 제2부속병원이 2014년 기공 예정이다.

국내 최고수준의 임상약학교육 선두주자

국내 약학대학 중 가장 많은 4명의 임상실무 전공교수를 확보하여 국내 최고 수준의 임상약학 교육을 선도하고 있는 본교는 2013년 1월 국내 최초로 지역약국 대상 임상실무실습을 성공적으로 완료하였으며, 그 시행사례를 모델로 타 대학 프리셉터 교육뿐 아니라, 서울시 약사회와 한국 병원약사회 주관 프리셉터 교육을 적극 지원하는 등 현장 중심의 임상약학교육 확산에 적극 나서고 있다.

약사 국가고시 대비 현장밀착형 임상약학 교과 운영

임상실무약학의 약사고시 점유율이 40%로 예정된 상황에 대비, 환자케이스 중심 현장밀착형 임상교과를 운영하고 있으며 향후 약학교육 평가인증 시 불충족의 경우 약사국가고시 시험자격 박탈이 예상되는 바, 본교는 명품 인증평가 취득을 위한 양질의 교과운영을 실시하고 있다.

최고수준의 임상실무실습기관 확보

이대목동병원, 강남성모병원, 서울대병원, 서울삼성병원, 서울아산병원, 연대세브란스병원 등 10여개 대표적인 의료기관과 상호실무실습협약을 체결하였으며, Pharmacy Healthcare Communication Center 및 임상보건과학대학원 수료 개국약사 운영 20여개의 약국 등과 MOU를 체결, 양질의 임상실무교육을 수행하고 있다.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한 임상교육의 글로벌화

미국의 University of Maryland, University of Kansas와 Albany College of Pharmacy Health and Sciences, 독일의 Freie Universitat Berlin, 일본의 Kyoto University, Okayama University, 대만의 Taipei Medical University, 인도네시아의 University of Surabaya, 홍콩의 Eli Lilly Asia Operations 등 해외 유수의 약학대학 및 기업들과 임상실무실습 국제교류 MOU를 체결하여 국제적 수준의 임상약학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